본문 바로가기

정보모음

비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 성분 뭘까?

비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 성분 뭘까?

 

가정에 상비하는 약 종류가 얼마나 되시나요? 저는 조금 여러가지를 구비 해 놓기도 하는데요. 진통제도 그 중 한 가지 입니다. 약국에서 구입이 가능한 진통제는 비스테로이드성 소염 진통제가 대부분입니다.

일상에서 누구나 겪을 수 있는 두통, 발열, 생리통 등을 진정시키기 위해 복용하게 되는데 어떤 성분인지 좀 더 알아보려고 합니다.  

가정에서 사용하는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는 거의 비슷하기는 합니다. 통증에 따라 조금씩 다르게 해 주면 더 좋은 결과를 얻기도 하는데 예전에는 그저 통증약 정도로만 생각해서 한 가지로 챙기기도 했습니다.  모든 증상에 진통제 하나로 해결하려고 한것이죠.

그래서 일상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비스테로이드 소염진통제는 처방전 없이 약국에서도 구매가 가능한 이유가 다른 약물에 비해 안전하다고 알려져 있기 때문입니다.

 잘알려진 일반적인 비스테로이드성 진통제는 프로피온산 이브프로펜과 나프록센이 있습니다. 옥시컴 계열의 메록시컴, COX-2 저해제, 세레콕시베입니다. 진통제라고 하면 아스피린이라고 너무나 오랜기간 유명하죠? 효과도 다양하지만 부작용도 적은 편이기도 합니다.  나프록센은 관절염, 급성 통풍, 타박상에 도움이 되는 이유가 진통 작용과 소염작용이 뛰어난 진통제이기 때문입니다. ​

이부프로펜은 해열 작용이 뛰어나 생후 6개월 이상 된 아이도 복용할 수 있다고도 합니다. 하지만 유아에게 사용할 때는 꼭 전문의와 상담이 필요합니다.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도 사람마다 약의 성분에 의한 알레르기나 부작용이 생길 수 있으니 알고 계셔야 합니다.

또한 , 장기간 복용이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. 궤양이나 위장관 출열, 가슴 통증, 고혈압, 심근경색, 심혈관 질환 등으로 심각할 시에는 사망으로도 이어지기도 한다고 하니 말입니다. 특히,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를 복용 후 음주를 하시는 분들도 계시는데 이것은 간 장애나 위장 질환을 일으킬 위험을 높이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.

비스테로이드성 소염 진통제의 성분은 이부프로펜, 나프록센, 케토프로펜로 나뉘는데 통증 감소의 효과는 진통제 성분에 의해 결정되어 집니다. 각 성분마다 그 효과가 다른데 잘 모르면서 진통제를 과하게 복용하거나 하면 좋지 않을 수 있습니다. 우리가 흔하게 사용하는 일반의약품도 미리 이렇게 잘 알고 있는 것이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.

2020/10/06 - [정보모음] - 편의점 변비약 유무?