본문 바로가기

정보모음

교사 정년퇴직 나이 그 밖이 궁금해

교사 정년퇴직 나이 그 밖이 궁금해

어릴적 모두 학교를 다니고 배움을 시작하면서 경험하게 되는 직업이 교사입니다. 배움에 있어서 선생님을 떼 놓을 수 없기 때문이기도 합니다.

 

이런 교사를 꿈꾸며 직업을 희망하시는 분들도 계시리라 생각합니다. 그럴 때 궁금한 교사에 대해서 조금 정리해보았습니다. 

정년퇴직에 대한 나이는 누구나 해당 시기에 맞추어서 퇴직을 해야합니다. 교육공무원법이 정하는 바에 따라서 교사 정년퇴직 나이는 만 62세입니다. 만 나이로 계산이 되기 때문에 나이에 맞는 퇴임시기는 조금 다를 수 있습니다. 

 

해당 교사의 주민등록상의 생일월로 3~8월 사이이면 8월31일, 9~2월사이는 이듬해 2월 말일에 퇴직하게 됩니다.

다시 살펴보면 교육 공무원법 제 47조에서 만 62세로 규정하면서 고등교육법 제 14조에 따른 교원인 교육공무원(교수)의 정년은 65세로 한다고 규정되어 있습니다. 공무원들도 60세이지만, 교사들은 62세, 대학교수는 65세로 정해집니다.

 

그래서 정해진 교사 정년퇴직 나이의 기준 규정입니다.  궁금할 수 있는 교장 정년퇴직도  일아보았습니다. 궁금하실텐데요. 교장도 교감도 모두 교사에 속하기 때문에 만 62세로 동일하다고 합니다.

교사 정년퇴직 나이와 함께 또 살펴볼 것이 퇴직입니다. 여기에는 정년과 명예로 나뉩니다. 우선 명예퇴직의 경우는 20년 이상 근속을 하고 퇴직이 만 1년 이상 남았을 경우 본인이 자진해서 그만두는 것을 말합니다.

면직에는 당연퇴직, 의원면직, 직권면직으로 나뉘어 있습니다. 3가지 면직에 대해 조금 더 살펴보겠습니다.

 

당연퇴직은 국가공무원법 제33조(결격사유), 형법 제129조~132조, 355조~356조의 규정을 범한자, 금고형이나 징행유예, 선고유예나 공직선거법 제266조(공무담임의 제한) 교육공무원법 제10조-3(채용제한), 4(결격) 등에 해당하는 경우에 더이상 교사직을 할 수 없을 경우에 해당하게 됩니다.

의원 면직은 자신의 의사로 그만두는 것으로 흔히 말하는 사표입니다. 여기에서 임용권자가 사표를 처리 해 주면 됩니다. 마지막으로 직권면직은 임용권자의 권한으로 가능한 것으로 6가지의 사유로 부적격 하다 판단이 되었을 때 면직 시킬 수 있습니다. 퇴직과 면직에 대해 정리했습니다. 교사에 대해 궁금하셨던 분들이 잘 보셨으면 합니다.

2020/10/04 - [정보모음] - 2020년 유치원교사 호봉표 알아보기

2020/10/11 - [정보모음] - 궁금했던 공무원 봉급표